알기쉬운 IT

스마트 폰을 위한 IMAP SMTP 메일 설정 / 지메일 다음 한메일 네이버 파란 IMAP 메일 서버 주소

서귀포윤상호 2010. 4. 23. 13:55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 폰을 사용한지 꽤 되었네여~ ㅎㅎ 아이폰을 기다렸지만 다음달 폰이 되었던 아이폰이라 노키아 뮤직익스프레스 5800을 구입하였어요 2년 약정으로요
광고 문구가 멋지네여 ^^
< The fastest way to forget the iPhone 3G ...>
아이폰 3G를 잊기 위한 가장 빠른 길~ ㅋㅋ

Nokia
Nokia "Tube" 5800 vs iPhone by olaszmelo 저작자 표시

그런데 구입하자 마자 KT에서 아이폰이 나왔네여 ㅠㅠ
photos-hardware-02-20090608
photos-hardware-02-20090608 by Kim Sunghyun 저작자 표시비영리동일조건 변경허락


하지만 약정이 걸려있으니 어쩔 수 없이 써야 하겠죠? 많은 아이폰의 어플리케이션이 부럽긴 하지만 부러우면 지는겁니다 ^^

우선 스마트 폰이 나와서 매일 뉴스와 기사가 나오네여~ 새 세상이 열렸다 이동하면서 업무를 볼 수 있다 등등 그중 제일 활용도가 높은것이 메일을 주고 받는것 이겠죠?

예전에 메일을 주고 받기 위해서 모뎀 소리가 나면서 텍스트 문서를 주고 받았던 것이 며칠전 같은데~ ㅎㅎ You've Got Mail 이라는 영화도 있었죠?
<
유브 갓 메일 (You've Got Mail, 1998)
요약
미국 | 코미디 | 1998.12.31 | 12세이상관람가 | 119분
감독
노라 에프런
출연
멕 라이언톰 행크스마이클 바달루코캐스린 메이슬   더보기
줄거리
인터넷으로 메일을 주고 받으며 사이버 공간에서 서로에게 호감을 갖고 있는 죠(톰 행크스)와 캐슬린(멕 라이언). NY152와 SH.. 더보기
>

ㅎㅎ 사족이 길었네여~

메일을 주고 받는데는 크게 POP3 방식과 IMAP 방식이 있죠?
아이폰이 나오기 전 까지는 POP3방식을 많이 사용했었지만 이제는 IMAP 방식이 훨씬 편리하더군요
그럼 POP3 방식과 IMAP 방식에 대해 알아보죠 ^^

POP3 IMAP


POP3는 다음에서 찾아보니 아래와 같고요 ^^

<
POP3 [Post Office Protocol]   위키백과   백과사전 더보기
POP3(Post Office Protocol version 3)는 인터넷 프로토콜 중 하나로, 인터넷에서 전자 우편을 가져오기 위한 프로토콜로써, RFC 1939에 정의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POP를 지칭하는 경우 POP(또는 POP1...
>

IMAP는

<
IMAP [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위키백과   백과사전 더보기
IMAP(영어: 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는 원격파일 서버와 비슷하게 작동하며, POP3과 달리 메일을 받아올때 서버에서 메일을 삭제하지 않고 보관하는 프로토콜이다. 다른 컴퓨터 환경에서...
위키  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영어 위키백과 | Internet Message Access Protocol 일본어 위키백과 | IMAP 중국어 위키백과
>

제일 큰 차이점은 POP3에서는 메일을 서버에서 받아온 다음에 삭제를 합니다 윈도우에 기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Outlook Express 또는 오피스를 설치하신 분들은 Microsoft Office Outlook 등으로 메일을 관리 하시죠?  물론 삭제 안하게 설정을 할 수 있지만 서버에 용량 부담이 가겠죠? 그런데 POP3로 메일을 사용하다보면 단점이 몇개 있네여~

1> 메일을 수신한 후에 서버에 삭제가 된다
2> 서버에 삭제를 안하면 다시 메일서버에 연결해서 삭제를 해 줘야 한다

이게 뭔 소리냐면 다음에서 스마트폰으로 메일을 받아 봅니다 스마트폰에서 메일을 수신한 후에 삭제를 선택하면 다음에 있던 메일이 다 삭제가 되니 불편하겠죠? 두번째를 선택해서 한메일 다음 메일에 내용을 남겨 놓는다면 삭제는 안되어서 좋지만 메일 내용 확인만 할 수 있겠죠? 메일에는 중요한 메일도 있지만 스펨메일도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서 삭제를 한 후에 다시 다음 한메일에 로그인 해도 서버의 메일을 삭제를 다시 해 줘야 하는 불편함이 생깁니다~ ㅎㅎ

IMAP에서는 사용하는 스마트폰 아이폰 노키아 옴니아 등등 어떤 OS의 스마트폰에서 또는 어떤기기에서 본 메일의 내용을 서버와 동일하게 만들어 줍니다

제가 스마트폰에서 삭제를 하면 서버에서도 삭제가 되고요 ^^ 물론 스마트폰에서 받은 내용을 메일에서도 확인 가능하고요~ ^^ 그러니 IMAP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죠?

IMAP를 사용하기로 하고 SMTP라는 것도 설정을 해 주셔야 해요

SMTP는 다음에서 확인하면
<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간이 전자 우편 전송 프로토콜]   위키백과   백과사전 더보기
간이 전자 우편 전송 프로토콜(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SMTP)는 인터넷에서 이메일을 보내고 받기 위해 이용되는 프로토콜이다. 사용하는 TCP 포트번호는 25번이다. 상대 서버를 지시하기...
위키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영어 위키백과 |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일본어 위키백과 | 简单邮件传输协议 중국어 위키백과
>

이고요 메일을 받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보내기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 이건 같이써요~
이것을 지원해 줘야 포털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 메일을 보냉 수 있어요 ^^

포털사이트의 메일을 접속하지 않고 메일 내용만 주고 받을 수 있으니 빠르고 편리하겠죠?

그럼 IMAP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어떤 포털사이트가 IMAP를 확인해 볼까요? IMAP이나 POP3나 서버에서 지원해 줘야 사용 가능한 서비스이라서요~ IMAP이 POP3에 비해 데이터를 많이 주고 받아서 인지 아직 많이 지원을 안해주네여 ㅠㅠ

2010년 4월 22일 현재
다음 한메일 http://www.daum.net/ IMAP 지원 POP3 지원 SMTP 지원
네이버 http://www.naver.com/  IMAP 지원 POP3 지원 SMTP 지원
네이트 http://www.nate.com/ 지원 안함
야후 http://kr.yahoo.com/ 지원 안함
파란 http://www.paran.com/ IMAP 지원 POP3 지원 SMTP 지원  파란은 지원 안하다가 새롭게 지원하네여
구글 지메일 http://www.google.co.kr/ 지원 IMAP 지원 POP3 지원 SMTP 지원

다음 한메일 http://www.daum.net/ 의 IMAP 및 SMTP 설정을 보면

<
IMAP3/SMTP 설정값 안내
IMAP 서버명 안내 imap.hanmail.net 
IMAP 포트번호 993, 보안연결(SSL) 필요

아이디 (한메일 접속시 아이디) 비밀번호 한메일 접속시 비밀번호
SMTP 서버명 안내 smtp.hanmail.net
SMTP 포트번호 465, 보안연결(SSL) 필요
>

한메일설정

한메일설정


네이버 http://www.naver.com/ 의 IMAP 및 SMTP 설정은

<
IMAP 메일 서버명 : imap.naver.com 
IMAP 포트 : 993, 보안 연결(SSL) 필요
SMTP 서버명 : smtp.naver.com
SMTP 포트 : 587, 보안 연결(TLS) 필요 (TLS가 없는 경우 SSL로 연결)
아이디 : (네이버 접속시 아이디)  비밀번호 : 네이버 로그인 비밀번호
>
네이버메일설정

네이버메일설정



파란 http://www.paran.com/ 의 IMAP 및 SMTP 설정은

<
- IMAP 서버명 (호스트 이름) : imap.paran.com
- IMAP 포트번호 : 993, 보안연결 SSL 사용함
- SMTP 서버명 (호스트 이름) : smtp.paran.com
- SMTP 포트번호 : 465, 보안연결 SSL 사용함
- 아이디 (사용자 이름) : 사용자ID@paran.com
- 암호 : 파란 로그인 비밀번호
>

파란메일설정

파란메일설정


구글 지메일 http://www.google.co.kr/ 의 IMAP 및 SMTP 설정은

<

받는 메일(IMAP) 서버 - SSL 필요: imap.gmail.com
SSL 사용:예
포트: 993
보내는 메일(SMTP) 서버 - TLS 필요 smtp.gmail.com(인증 사용)
인증 사용: 예
STARTTLS 사용: 예(일부 클라이언트에서는 SSL로 통용)
포트:465 또는 587
계정 이름 Gmail 사용자 이름(@gmail.com 포함)
이메일 주소: 전체 Gmail 이메일 주소(사용자 이름@gmail.com)
비밀번호: Gmail 비밀번호

>

각 설정을 확인 했으니 이번엔 실제로 폰에서 받을 수 있나 확인해 보죠~ ^^
제가 아이폰이나 옴니아폰이 아니므로 ㅎㅎ 노키아 5800기준으로요

우선 메뉴에서~ 메시지를 선택합니다 ^^

메뉴

메뉴


메시지에 들어왔네여 ^^ 여기서 좌측 하단의 옵션을 선택하시고요~

메시지

메시지



옵션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팝업메뉴가 나오죠? 여기서~ 설정을 선택하세요


메시지 설정에 들어왔네여 ^^ 여기서 동기화 이메일을 선택해요 ^^

설정

설정


동기화 메일을 선택하면

<
정의된 동기화 사서함이 없습니다. 지금 정의하시겠습니까?
>

라는 문구가 뜨네여 ㅎㅎ 새로 정의 하려고 하니 당연하게 사서함이 없겠죠? 네 지금 정의하려고 해요~ ^^ 예를 선택해 주시고요

정의된동기화사서함이 없습니다

정의된동기화사서함이 없습니다


예를 선택하면 사서함 메뉴중 사서함 설치 마법사가 뜨네여
<
사서함 설치 마법사를 사용하면 폰에서 사용할 사서함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각 설정이 완료될 때마다 '다음'을 눌러 계속 진행하십시오.
>

친절하게 설명이 나오네여~ ㅎㅎ 그럼 저희는 시작을 눌러보죠 ^^

사서함

사서함


첫번째로 사서함 형식을 선택하는 메뉴가 나오네여 ^^
IMAP4 POP3 동기화... 저희는 IMAP를 사용하려고 하니 IMAP4를 선택하고요

사서함형식

사서함형식


두번째로 내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하네요 ^^ 입력하죠 구글의 지메일을 설정해 보기로 해요 ㅎㅎ ^^
aiyuri@gmail.com ㅎㅎ 이메일 주소를 입력한 후에 다음으로 넘어가죠

내이메일주소

내이메일주소


세번째~ 수신 메일 서버 메뉴가 뜨네여 앞에서 aiyuri@gmail.com 이라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니 자동으로 .gmail.com 이라고 뜨네요 ^^

수신메일서버

수신메일서버


여기에 앞에 imap를 입력하면 되겠죠? 수신 메일 서버: imap.gmail.com

imap.gmail.com

imap.gmail.com


네번째 발신 메일 서버를 입력해야 하네요 ^^ 여기에서도 자동으로 .gmail.com 이라고 뜨네요 ^^

발신메일서버

발신메일서버


발신 메일 서버: smpt.gmail.com 가 되게 앞에 smpt를 입력을 하고요

smpt.gmail.com

smpt.gmail.com


발신 메일 서버: smpt.gmail.com 를 입력했으니 또 다음으로 넘어가야죠?

발신 메일 서버

발신 메일 서버


다섯번째로 사용 액세스 지점 선택하는 메뉴가 나왔네요
사용 액세스 지점은 기본 연결을 선택합니다 ^^ KT 연결을 선택해도 되지만 WIFI가 잡히는 곳에서는 무료로 메일을 다운 받을 수 있으니까요

<
기본 연결
KT-HSDPA
KT-HSDPA MMS
...
>


사용액세스지점

사용액세스지점


여섯번째 사서함 마법사의 마지막이네여 ^^ 힘을 내죠~ ㅎㅎ
사서함 이름을 입력합니다 ^^ 도메인의 약자인 gmail 이 자동으로 입력 되어 있네여 ~ 다음이나 다른 메일도 사용 할 테니 gmail 그대로 사용하려고 합니다 ^^
마지막이니 종료를 선택하죠~ ^^

사서함이름

사서함이름


종료를 선택하니
<
사서함 설치를 완료했습니다. 이메일 설정에서 설정을 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
라는 설명도 뜨네여 ㅎㅎ OK~ 를 누르죠~


드디어 사서함 설정이 완료 되었네여 ㅎㅎ
<
사서함에 연결하시겠습니까?
>

예~ ㅎㅎ 두둥~


사서함에 연결하시겠습니까?

사서함에 연결하시겠습니까?


사서함 사용자 이름과 사서함 암호를 입력하라는군요 ㅠㅠ 입력 해야죠~

사서함 사용자 이름과 사서함 암호

사서함 사용자 이름과 사서함 암호


사서함 사용자 이름 : aiyuri@gmail.com 이죠 ㅎㅎ 입력하고~

사서함사용자이름

사서함사용자이름


사서함 사용자 이름 : aiyuri@gmail.com  이 입력 되었으니 OK 를 선택하고요

사서함 사용자 이름 : aiyuri@gmail.com

사서함 사용자 이름 : aiyuri@gmail.com


사서함 암호: 를 입력해야하네요

사서함 암호:

사서함 암호:


사서함 암호를 입력하니 자동으로 *로 뜨네여 ㅎㅎ 보안을 위해~ ^^

사서함 암호 입력

사서함 암호 입력


사서함 암호:********* ㅎㅎ 참고로 암호라 글자가 적던 길던 아래와 같이 뜨네여 ㅎㅎ
입력 했으니 OK

사서함 암호

사서함 암호


OK를 선택하니
<
사서함 설정에 암호를 저장하시겠습니까?
>
매번 접속할때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다면 매우 불편하겠죠? 당연히 예를 선택해야죠~ ㅎㅎ 핸드폰을 여러명이서 쓰시는 경우가 아니라면요 ㅎㅎ

사서함 설정에 암호를 저장하시겠습니까?

사서함 설정에 암호를 저장하시겠습니까?


gmail 사서함으로 들어가고
연결 선택 메뉴가 뜨네요 ^^
<
무선랜 검색
인터넷 "myLGNet
>

ㅎㅎ LG 인터넷 전화 메뉴가 뜨는군요 ^^ 선택~  무료니


gmail 사서함에 연결하는 중~ 두둥~ 뜨나?

gmail 사서함에 연결하는 중

gmail 사서함에 연결하는 중


이메일 메시지 없음으로 나오네요 ㅠㅠ 에구~ 힘들게 설정했는데

이메일 메시지 없음

이메일 메시지 없음


아차 보안 및 포트설정을 안해 줬군요 ^^; gmail 사서함에서 옵션을 선택하고
아래쪽으로 내려서 이메일설정을 선택해 주세요~

이메일설정

이메일설정


아래와 같은 메뉴가 떴군요
<
연결 설정
사용자 설정
가져오기 설정
자동 가져오기
>

여기서 연결 설정을 선택합니다

연결 설정

연결 설정


수신 이메일과 발신 이메일 메뉴가 나오네요 ^^ 우선 수신 이메일을 선택해서 보안과 포트를 변경하죠 ㅎㅎ

수신 이메일과 발신 이메일

수신 이메일과 발신 이메일


다음과 같이 설정 된 모습이 나타나는군요

<
사용자 이름 aiyuri@gmail.com
암호 ****
수신 메일 서버 imap.gmail.com
사용 액세스 지점 기본연결
사서함 이름 gmail
사서함 형식 IMAP4
보안 해제
...
>


여기서 보안을 선택후 SSL/TLS로 선택해 주시고

보안

보안


SSL이 뭔지 다음에서 찾아보니
<
SSL [TLS]   위키백과   백과사전 더보기
SSL(Secure Socket Layer)은 넷스케이프사에서 전자상거래 등의 보안을 위해 개발하였다. 이후 TLS(Transport Layer Security)라는 이름으로 표준화되었다. SSL은 특히 네트워크 레이어의 암호화...
위키  Secure Sockets Layer 일본어 위키백과
>

이라는 군요 ^^

포트를 선택하니
기본값 / 사용자 정의가 있죠? 사용자 정의를 선택해 보죠~

포트

포트


포트 993 이라고 되어 있네여 ^^ ㅎㅎ 이건 그대로 두면 되겠네여~ OK를 선택하고

포트 993

포트 993


그리고 발신 이메일도 같은 방법으로 들어가 수정해 보죠 ^^

<
내 이메일 주소  aiyuri@gmail.com
사용자 이름 없음
암호
발신 메일 서버 smpt.gmail.com
사용 액세스 지점 기본연결
사서함 이름 gmail
보안 해제
포트 기본
>



보안 설정을 SSL/TLS로 변경해 주고 포트도 변경해야겠죠?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시고요~

포트

포트


456이라는 포트값이 기본으로 들어있군요 ^^


456이라는 포트값을 지메일의 설정인 포트 587로 변경해 줍니다

포트 587

포트 587


포트값이 587로 변경되었군요 ㅎㅎ

포트

포트


발신 메일 설정이 아래와 같이 바뀌었네여 ㅎㅎ

<
내 이메일 주소  aiyuri@gmail.com
사용자 이름 없음
암호
발신 메일 서버 smpt.gmail.com
사용 액세스 지점 기본연결
사서함 이름 gmail
보안 SSL/TLS
포트 587
>

발신메일설정

발신메일설정


이제 설정이 완료 되었네여 ^^ 휴~ 힘들다~ gmail 사서함이 생긴 것이 보이나요?

gmail

gmail


gmail을 선택하니 ^^
(이메일 메시지 없음)
이라는 바탕화면에
<
사서함에 연결하시겠습니까?
>
라는 문구가 뜨네여 ㅎㅎ 저희가 뭐 땜시 이렇게 고생했는데 당연히 예~ ㅋㅋ

사서함에 연결하시겠습니까

사서함에 연결하시겠습니까


연결 선택 메뉴가 또 떴군요 ㅎㅎ

<
무선랜 검색
인터넷 "myLGNet
>

ㅎㅎ LG 인터넷 전화 메뉴로^^ 선택~  무료니까요 캬캬

연결 선택

연결 선택


아까와 달리
<사서함을 업데이트하는 중> 이라는 메뉴가 뜨면서 이메일이 수신되고 있네여
ㅎㅎ


4월22일 제 지메일에 들어온 메일들 입니다 ^^ 지마켓에서 메일이 왔군요
참고로 메일에 붉은 표시는 아직 읽지 않은 메일이라는 표시입니다 ^^
노키아 5800 메일은 날별로 메일이 정리되니 좋네요~

메일

메일


메일을 선택하니
<
이메일을 가져오는 중
>
이라는 메뉴가 뜨네요 ^^

이메일을 가져오는 중

이메일을 가져오는 중


이메일이 열렸군요
발신 "G마켓 티켓"
제목 [G마켓 티켓 오픈! 영화예매권 + 선물권 60만원] 할인과 예매가 한번에! 김장훈,싸이의 완타치/야구/영화관람권 등
Attachment.html

제목만 보이네요 ㅠㅠ 메일이 뭐야~... ㅋㅋ

Attachment.html 를 선택해 보면 ㅎㅎ

Attachment.html

Attachment.html


첨부화일 메뉴가 뜨죠? Attachment.html을 선택하세여 ^^


연결 선택 메뉴가 또 또 떴군요 ㅎㅎ

<
무선랜 검색
인터넷 "myLGNet"
>

ㅎㅎ LG 인터넷 전화 메뉴로^^ 선택~  공짜는 귀찮네여 ㅋㅋ

myLGNet

myLGNet


무선 인터넷으로 메일 내용을 불러오고 있어요 487KB ㅠㅠ 메일 하나에 몇메가 하네요~

487KB

487KB


드디여 지마켓 메일이 열렸네요 ㅠㅠ 별 내용이 없는 광고 메일이었네요 ㅎㅎ


이제 지메일을 핸드폰에서 볼 수 있네여 ㅎㅎ 그 외의 메일도 이러한 방식으로 설정해 주시면 되겠죠?

스마트폰으로 이메일 그리고 뉴스보기 카페 보기 다음 SNS 인 요즘에 글 올리기 등 ㅎㅎ
할수록 재미있고 편리한 것이 많네요~

그대신 각 설정을 해주고 배워야 할 것이 많기는 하지만요 ^^
여러분도 메일 설정 잘하셔서 편리하게 사용하셨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