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Travel

스마트폰 로밍 아닌 현지 USIM 칩 한국 구매 및 사용기 - 중국 + 홍콩 여행 oto 유심 카드

서귀포윤상호 2017. 2. 26. 11:18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지난번에 해외 통신 방법 고르는 글을 포스팅 했었죠?

2017/02/16 - [여행 Travel] - 해외 여행시 스마트폰 데이더 로밍 에그 와이파이 유심 USIM 가격 및 비교

이번에는 중국 광동성 광주 中国 广东省 广州 애 출장이 잡혀서

개인 여행이 아니니 외국에 있다고 핸드폰 통확가 불가하면 안되니 통신사 로밍 서비스를 이용할 까 했었죠

중국 USIM 을 사용하면 저렴하게 데이터 이용이 가능하지만 한국에서 오는 전화나 문자 수신이 안되기 때문이죠

출장 때문에 가는데 한국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안받을 수 없이니 ㅠㅠ 그렇다고 중국 USIM 을 구매 하기 전에 알수도 없는 중국 현지 전화번호를 다 뿌릴 수 없는 일이고요

그러던 중 OTO 무료 로밍서비스를 알게 되었어요 혹시나 하는 마음에 인터넷으로 주문을 했습니다

택배가 도착했네요 ^^

택배택배

열어보니 비닐에 싸인 카드가 하나 들어 있네요

4G 中港7日上網卡 라고 한자 번체자로 적혀있네요 간체가가 아닌 이유는 홍콩에서도 사용 가능해서 그렇게 표기한 것 같아요

4G니까 LTE 겠고 中港 중항? 아~ 中國 香港 중국 홍콩의 앞 글자를 따서 중강 이군요

7일 인터넷 ( 데이터 ) 카드 이겠네요

영문으로는 Mainland China & Hong Kong 7 Days Data SIM

이네요 중국 본토의 영어 표기는  Mainland China 이었군요

우측 위에는 中國聯通 China unicom 이라는 통신회사의 명칭이 있네요

중국의 이동 통신 회사는 크게 중국이동 中国移动 China Mobile 과 중국연통 中國聯通 China unicom 중국전신 中国电信 China Telecom 등이 있지요 ^^ 그 외에도 있지만요

한국으 SK KT LG 정도으 느낌입니다

제가 주로 체류하던 1999년 2000년 에는 중국이동 中国移动 China Mobile 을 많이 선호 했어요 중국은 땅이 넓고 기지국을 세우기 어렵기 때문에 GSM 서비스를 주로 했던 中国移动 China Mobile 중국이동통신을 주로 선호 했지요 ^^ 저도 중국 이동 통신을 주로 사용했었습니다

그러다 中國聯通 China unicom 중국연통통신이 WCDMA 서비스를 들고 나와서 좀더 합리적인 가격으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했을 때 기지국과 주파수 문제 때문에 회사에서 내륙 지방 출장이 많던 저에게는 통신 신호를 못 받는 음영 지역이 많아서 다시 중국이동 中国移动 China Mobile 으로 옮겼지만요

한국에서도 한동안 LTE 기지국 경쟁을 벌인것 처럼 요즘에 중국에 가면 대부분 비슷하더군요 물론 지방은 아닙니다 ^^


우측 아래에 파란색 스티커에

OTO 무료로밍서비스 무제한 통화권 

한국에서 사용하던 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를 해외에서 무제한 무료로 수신하고 한국 및 현지로 통화할 수 있습니다

라고 적혀 있고 씨리얼 번호가 인쇄되어 있네요


제가 OTO라는 서비스를 선택하게 된 이유입니다

출장이 아닌 휴가로 간다면 데이터만 이용하면 되겠지만 한국에서 출장으로 가기에 거래처나 업체에서 오는 전화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죠

또한 중국 현지 회사에서 문제가 생겨 한국 회사에 통화를 할 수도 있는데

그것이 무료라니? 정말로?~ ㅎㅎ


스마트 폰 마다 다른 SIM 카드의 사이즈는 걱정 할 필요가 없네요 3 in 1 SIM 으로

큰 크기에서 원하는 크기로 잘라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어 좋군요 ^^


택배에 같이 들어 있던 인쇄물을 잠시 봤어요

2015~2016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7일간 LTE 데이터 2GB + 무제한 통화 라는 문구가 눈에 들어오네요

그런데 사용 절차가

OTO USIM 구입 

OTO 무료 로밍서비스 앱 설치 ( 출국 전 )

로밍 스위치 ON ( 출국 전 )

유심 장착 ( 현지 도착 후 )

APN 설정

완료

종이에는 간편하다고 하지만 앱을 깔고 로밍을 앱으로 설정 해야 하는군요 


7일간 LTE 데이터 2GB + 무제한 통화7일간 LTE 데이터 2GB + 무제한 통화

안내문 뒷면에는

1. 'OTO 무료로밍서비스 무제한 통화권'으로 한국 및 현지로 음성 통화하기

2. 한국에서 사용하던 번호로 걸려오는 전화 수신하기

3. 걸려오는 전화를 해애외세 무제한 무료로 수신하기

다 마음에 드는 제가 원하는 조건 이네요

한국에서 사용하던 번호로 걸려오는 전화 수신하기한국에서 사용하던 번호로 걸려오는 전화 수신하기

우선 안내문에 있는 방법대로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들어갔어요

https://play.google.com/store?hl=ko

구글 플레이 스토어구글 플레이 스토어

여기서 OTO 무료로밍서비스 앱을 찾아서 설치를 했고요 

OTO 무료로밍서비스 앱OTO 무료로밍서비스 앱

그런데 OTO 무료로밍서비스를 설치 하려고 하니 다음 항목 사용에 동의해 주세요 라고 하면서

기기 및 앱기록

ID

주소록

위치

SMS

휴대전화

사진

마이크 

등의 권한을 요구하네요

다른것은 이해가 가는데 위치와 사진은 좀 이해가 안되더군요 ㅠㅠ


OTO 무료로밍서비스OTO 무료로밍서비스

OTO 무료로밍서비스를 설치했어요 ^^ 로밍 요금 폭탄에 떨지 마세요~ 좋군요

로밍 요금 폭탄에 떨지 마세요로밍 요금 폭탄에 떨지 마세요

앱을 처음 열어보니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네요

해외에서 'OTO유심칩(현지유심)'을 사용하실 경우에

1. 요금 폭탄 걱정없이 무료로 통화수신이 가능

2. 한국에서 쓰던 내 번호 그대로 무료 수신이 가능

3. OTO 유심 결합 상품 구매 시 해외 현지에서 현지로 발신이 무료 
현지에서 한국으로 발신이 무료

다 무료라니 귀찮아도 앱을 깔아야 겠네여 ㅋㅋ

시작하기 를 눌렀어요

해외 현지에서 현지로 발신이 무료해외 현지에서 현지로 발신이 무료

이용 약관이 나오네요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동의 하는 수 밖에 없네요 ㅠㅠ

회사 이름은 (주) 오픈벡스 였군요

모두 동의합니다를 누르니 

(주) 오픈벡스(주) 오픈벡스

전화번호 입력 메뉴로 넘어가네요

국가를 선택하고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야 하는군요

제 전화 번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눌렀어요

전화번호 입력전화번호 입력

인증번호를 보내기 전에 다시 한번 확인 하는군요

입력하신 전화번호로 인증번호를 보내드립니다

입력하신 전화번호로 인증번호를 보내드립니다입력하신 전화번호로 인증번호를 보내드립니다

확인 버튼을 누르니 인증번호 입력 메뉴가 나오네요 ^^

인증번호 입력 메뉴인증번호 입력 메뉴

잠시 후 1600-0546 번호에서 문자메시지 SMS로 Web 발신 OTO ROAMING 인증 번호가 날라 오는군요 ^^등

OTO ROAMING 인증 번호OTO ROAMING 인증 번호

그러고 나니 이제 검은 화면으로 바뀌고 

OTO 로밍 서비스를 등록하세요 라는 메뉴가 뜨는군요

한국에서 출국전에 서비스를 사전등록 하는것이 좋습니다. 해외에서는 통신사의 서비스 특성으로 인해 서비스 등록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 해야 하는군요

OTO 로밍 서비스를 등록OTO 로밍 서비스를 등록

지금 등록하기를 선택하니 서비스 등록 메뉴에

착신전환 원격제어라는 그림 일러스트 화면이 뜨네요 ㅠㅠ 필독으로 되어 있고요

착신전환 원격제어착신전환 원격제어

착신전환 서비스는 해외에서 한국번호로 걸려오는 전화를 연결해 드리기 위해 필요하고 원격제어 서비스는 해외에서도 통신사의 부가서비스를 설정할 수 있게 해주는 무료 부가 서비스 이군요

복잡해 집니다 그래도 무료라니 해야겠죠? 아래에 붉은색 작은 글씨로

* 주의 : 착신전환 및 원격제어 서비스를 신청하지 않으면 OTO 무료로밍서비스의 로밍기능(수신)을 이용할 수 없으며, '알뜰폰/선불폰'은 로밍 기능(수신) 이용이 불가합니다. (발신은 가능)

한국에서 내 핸드폰으로 오는 통화를 OTO로 착신 시키고 그것이 다시 중국 통신사를 통해 내 핸드폰에 연결되는 시스템이군요 

그런데 아래쪽에 보니 착신전환/원격제어 부가서비스 신청 시 원격제어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착신전환은 반드시 음성전용 월 700원으로 신청해야 한다네요 ㅠㅠ

무료라더니 KT는 700원의 비용이 들어가네요 그래도 저렴하니 계속 신청하죠

서비스 등록서비스 등록


고객센터 통화하기를 누르니 바로 KT 고객센터와 통화가되네요

바로 통화해보니 친절하게 신청을 받아주네요 ^^

그리고 가입 확인 후 확인 문자가 오고요

고객센터 통화하기고객센터 통화하기


<

[kt 알림]

안녕하세요~고객님^^


착신전환 설정/해제 방법 안내입니다. 


☞ 설정 방법 


▶ 멘트

[*] + 71 + 연결희망번호 + 통화 + 딩동댕 음원송출 + 종료

▶ 무멘트

[*] + 71 + 연결희망번호 + [*] + 통화 + 딩동댕 음원송출 + 종료

▶원격제어

016-200-6016 → 핸드폰 번호+[#]→3(착신전환)→1(설정) → 비밀번호 입력

 

☞ 해제방법

▶ [*] + 710 + 통화 + 딩동댕 음원송출 + 종료

▶ 원격제어

016-200-6016 → 핸드폰번호+[#] → 3(착신전환) → 2(해제) → 비밀번호 입력

※원격제어 최초 이용 시 비밀번호 등록 후 이용 가능


▶ 원격제어 비밀번호 변경

① KT 모바일상품고객센터

② 유선 : www.olleh.com → MY올레 → 모바일 → 부가서비스 신청/변경 → 이용중인 부가서비스 → 원격제어 비밀번호 관리



늘 고객님의 행복을 기원하는 kt 가 되겠습니다.


◈ kt 고객센터 김** ◈

>

그런데 OTO에서는 700원 이라는 서비스가 부가세 포함하니 770원이 되는군요 VAT ㅠㅠ

고객센터와 통화 후 원격제어 비밀번호 입력 란에 4자리 비밀번호를 입력하고요

원격제어 비밀번호 입력원격제어 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를 누르니 서비스를 등록 중 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 라는 문구와 대기시간을 알려주네요

서비스를 등록 중서비스를 등록 중

드디어 서비스 등록 완료 메뉴가 떴네요

모든 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출국 전 스위치를 ON으로 설정하시면 무료 로밍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겨우 되었네요 확인을 눌러보니 

OTO 로밍 서비스 사용중지 라며 OFF로 되어 있네요 이것을 출국 전에 ON으로 설정하면 되는군요

참고로 OTO 고객센터에 전화해 보니 

로밍서비스는 한국에서 출발 할 때 하고

현지에서 USIM 카드를 끼는 순간부터 과금이 되기 때문에 저희가 밤 11시에 도착한다면 한시간만 사용하고 하루가 지날 수 있으니 12시 넘어서 키면 될 것 같아요

물론 일주일 권이니 3~4일이라면 아무때나 사용해도 되겠지만요


드디어 인천국제공항 Korea Seoul international airport 에서 아시아나 항공을 타고 중국 광동성 광주 백운 국제 공항 China Guangdongsheng Baiyun international airport 中国 广东省 广州 白云 国际 机场 에 도착했네요

중국 광동성 광주 백운 국제 공항 China Guangdongsheng Baiyun international airport 中国 广东省 广州 白云 国际 机场중국 광동성 광주 백운 국제 공항 China Guangdongsheng Baiyun international airport 中国 广东省 广州 白云 国际 机场

중국에 갔으니 셀카 Selfie 自拍 도 한장 찍어봤네여 ㅋㅋ 미소가 어색하네요

여담으로 셀카는 중국어로 自拍 zipai 즈파이 라고 합니다 ^^ 스스로 찍는다는 뜻이죠

셀카 Selfie 自拍셀카 Selfie 自拍

광주 광저우 백운 바이윈 국제 공항 Guangzhou Baiyun international airport 广州 白云 国际 机场 에 도착해서 USIM 칩을 갈고서 핸드폰을 켜보니 아래와 같은 메뉴가 뜨네요

데이터 로밍 사용 동의

SNS, 메일, 날씨 등 자동 업데이트로 고객의 데이터 로밍 요금이 발생할 수 있으며, 로밍 시 국내 데이터 요금이 아닌 데이터 로밍 요금이 적용됨을 확인합니다. ( 무제한 요금제는 무제한 요금 적용)

뭐지? 난 중국 유심을 사서 왔는데 데이터 로밍이라니?

데이터 로밍 사용 동의데이터 로밍 사용 동의

우선 동의를 하니 China Unicom HK 이라고 뜨는군요 ^^ 아하 난 중국 USIM 이 아닌 홍콩 USIM을 구매했지... 홍콩에서 보면 중국은 외국이니 로밍 처리가 되는군요 ㅎㅎ

홍콩 USIM 이라 그런지 한자가 간체자가 아닌 번체자 정자로 표시가 되는군요

歡迎使用聯通香港服務!上網請設置APN為3gnet

홍콩연통 서비스 사용을 환영합니다! 네트워크 APN 설정을 3gnet 으로 변경해주세요 라는 메뉴가 표시되네요

China Unicom HKChina Unicom HK

설정하려고 하는데 CHN-UNICOM Roaming 이라고 뜨고 자동으로 잡는것 같아서 스마트폰 네트워크 APN 설정은 안했어요 ^^ 

CHN-UNICOM RoamingCHN-UNICOM Roaming

그 후에 아래와 같이 OTO 앱에서 알림 화면이 뜨네요

고객님은 해외유심으로 교체하였습니다. 해외유심으로 자유롭게 OTO 로밍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유롭게 라는 문구가 맘에 드네요 일주일동안 2기가... 동영상은 아니어도 사진과 SNS 하는데는 충분할 것 같네요 ^^

고객님은 해외유심으로 교체하였습니다고객님은 해외유심으로 교체하였습니다

이제 OTO 유심 쿠폰 틍록하기... 위쪽 비닐에 붙어 있던 번호를 입력합니다

쿠폰 번호 입력 이미 유심을 구매한 경우, 유심카드에 동봉된 쿠폰 번호를 입력하세요. *등록한 시점부터 기간이 차감되오니, 현지에서 등록하신 후 사용하세요

이거 중요합니다 인천 공항에서 저희 일행중 두명이 미리 등록해서 2일 통화권을 날려버렸네요 ㅠㅠ

OTO 유심 쿠폰 틍록하기OTO 유심 쿠폰 틍록하기


이상으로 OTO 홍콩 유심 중국에서 사용기를 정리해 봅니다

1 OTO 유심 을 이용하면 저렴한 비용으로 7일 2기가 데이터를 사용 할 수 있다

- 출장 기간이 짧거나 길다면 다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죠?

2. 데이터 USIM 이다 보니 현지 전화번호가 없다

- 한국에서 전화할 땐 원래 010 으로 시작하는 핸드폰 번호를 걸면 되지만 중국 현지에서 걸려면 국제전화가 되어 비용이 높아지거나 불편하다

저희는 몇명이 OTO 서비스를 등록해서 서로 국제전화를 걸어서 통화하니 비용 걱정은 없었어요

3. 중국 현지 - 광동성 광주 기준으로 스마트폰 신호의 음영지역이 생각보다 많다

건물 실내로 들어가거나 높은 건물 근처로 가면 통화가 힘든 경우도 많이 있더군요

음영이 있다는 것은 한국에서 오는 전화를 못 받거나 걸 수 없다는것을 이용합니다 저희는 데이터 칩이니 데이터를 이용해서 통화를 하기 때문이죠

4. 홍콩 유심이라 페이스북 구글 등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서 맘에 든다

중국 혅에서는 구글 페이스북 등의 해외 SNS 서비스의 이용을 막아서 VPN 등을 이용해야 하는데 그럴 필요 없이 들어가니 편리하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