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홈 DIY 집 현관 센서등 교체 - 셀프 인테리어 씨티 센서 라이트 City Sensor Light

서귀포윤상호 2017. 2. 5. 20:57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집 현관 센서등이 고장이 났어요 ㅠㅠ 계속 켜져 있어서 백열등이 터질것 같더군요 ㅠㅠ

그래서 현관등을 떼냈어요

백열등 현관등백열등 현관등

백열전구와 커버를 떼어 낸 모습입니다. 백열등에서 뜨거운 열기 때문에 등기구 위쪽이 검게 그을렸네요 ㅠㅠ 

등기구등기구

바로 바꾸고 싶었지만 평일에 등기구를 사려는데 시간이 없더군요 셀프 인테리어 D.I.Y. 를 해 보리라 마음을 먹고 주말에 시간이 나서 동네 잡화 마트로 갔지요

등기구 사러 왔는데요? 센서등 주세요 라고 하니

(주)씨티전기의 씨티 센서 라이트 City Sensor Light 라는 제품을 주네요

가격은 만원에 샀어요 ㅎㅎ

씨티 센서 라이트 City Sensor Light씨티 센서 라이트 City Sensor Light

그런데 전압 220V Made in Korea A/S 080-215-8585 라고만 적혀 있고 모델 넘버 같은게 없네요 국산인디...

박스를 열어보니 센서등하나만 딱 들어있네요 ㅠㅠ 설명서나 그런것도 없어서 좀 아쉽더라고요 한국에서 만든거 맞나?

센서등센서등

센서등 뒷면을 보니 스티커에

고정용 백열등기구(센서등)
인증번호 : HD11004-9051A
모델명 : IL 센서등
정격입력전압 : 220v
정격소비전력 : IL60W x 1등용
제조일자는 도장으로 찍혀있는디 잘 안보이네요

*깨진 보호 실드를 교체하시오 라고 적혀 있는데 

보호 실드가 뭔지 모르겠네요 ㅠㅠ 모델명은 그냥 IL 센서등 이군요

고정용 백열등기구(센서등)고정용 백열등기구(센서등)

홈 DIY를 하기 위한 도구를 찾아 봤어요 뻰치 닛퍼 전기 테이프 면장갑 헤드 렌턴 등을 찾았네요 ^^ 라디오 펜치 등이 있으면 좋은데 안보이네요 ㅠㅠ 그렇다고 살 수도 없구 우선 있는 도구를 활용하기로 했어요

절연 테이프는 전선을 연결 후 감싸주기 위함이고 면장갑은 작업시 손을 보호하기 위함인데 헤드 렌턴은 현관 등 작업을 할 때 전원 차단기를 내려서 어두울 때 사용하기 위함이에요 ㅎㅎ

홈 DIY를 하기 위한 도구홈 DIY를 하기 위한 도구

우선 집의 전기차단기 두꺼비집 에서 등관련 차단기를 내렸어요 ^^

전기차단기 두꺼비집전기차단기 두꺼비집

그 다음 고장난 등기구를 떼어 냅니다 그 전에 시공하신 분이 귀찮으셨는지 나사 피스를 하나로 고정해 놓으셨더군요 ㅠㅠ 

고장난 등기구를 떼어 냅니다고장난 등기구를 떼어 냅니다

 전기 테이프로 전원이 들어오는 부분의 전선과 등기구의 전선이 열결되어 있는 부분을 풀어줍니다 ^^ 절연테이프가 오래되어서 떼어내는데 오래 걸리더군요 ㅠㅠ

천장에서 등기구를 분리한 모습입니다. 전기선만 남았네요 ㅎㅎ

천장에서 등기구를 분리한 모습천장에서 등기구를 분리한 모습

떼어낸 고장난 센서등입니다 모델넘버나 아무런 정보가 없네요 ㅠㅠ

고장난 센서등고장난 센서등

새로 사온 씨티 센서 라이트 City Sensor Light 입니다 천장에 고정시키기 전에 등기구와 등기구 덮개를 살살 돌려서 분리합니다 

등기구 덮개등기구 덮개

위쪽 선을 먼저 연결하고 절연테이프로 감아줍니다 220V 교류 전원이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 - 를 구분하지 않아서 편하죠 ㅎㅎ 그리고 천장에 고정시켜 줍니다. 이번에는 등기구가 좀더 안전하게 피스를 2개로 고정했어요

그런데 등을 고정하는 소켓이 E26이라 맞는디 조금 흔들리더군요 고정을 조금더 단단하게 했으면 하는 점이 아쉽네요 ㅠㅠ

등기구가 좀더 안전하게 피스를 2개로 고정등기구가 좀더 안전하게 피스를 2개로 고정

이번에는 백열전구가 아닌 LED 조명으로 교체 하려고요 ^^ 전기도 덜 먹고 열이 덜 발생하니 안전하겠죠? 이마트에서 사온 LED 램프 Lamp 입니다

 LED 램프 800lm 5000K 이니 밝은 편이네요 소켓은 E26이니 딱 맞아요 ㅎㅎ

LED 램프 800lm 5000KLED 램프 800lm 5000K

두꺼비집의 전원을 올리고 등기구 덮개를 덮기 전에 LED전구를 끼우고 테스트를 해 봅니다 ^^ 다행이 잘 들어오네요 ㅎㅎ

두꺼비집의 전원을 올리고 등기구 덮개를 덮기 전에 LED전구를 끼우고 테스트를 해 봅니다두꺼비집의 전원을 올리고 등기구 덮개를 덮기 전에 LED전구를 끼우고 테스트를 해 봅니다

덮개를 덮어 깨끗하게 마무리 합니다 이제 현관을 통해서 저녁늦게 들어와도 현관이 밝아 지겠네요 ^^ 

생각보다 쉬웠어요 ^^ 비용은 만원에 기존에 있던 도구를 활용했습니다 여러분도 한번 해 보세요 ㅎㅎ 

아참 전기와 관련된 일은 안전 또 안전이 중요합니다 모든 차단기를 내리고 면장갑이 가닌 코팅장갑등을 이용하고 꼭 안전이 확보된 상황에서 작업하셔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