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자동차세 납부 / 위택스 wetax 에서 1월말까지 선납해서 10% 할인받자

서귀포윤상호 2017. 1. 30. 10:43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설을 보내고 월요일이 되었네요 ^^ 물론 대체 휴일이지만 오늘 출근하거나 일하는 친구들도 있고요...

오늘은 자동차세를 미리 내려고요 세금을 미리 내다니? 왜? ㅎㅎ

보통 자동차세는 1년에 2번 나누어 내지요 그런데 1월달 안에 시청을 방문하거나 인터넷으로 납부를 하면 1년에 내야 할 세금을 10% 할인해 줍니다 ^^ 오~ 1할이나

그럼 좀더 자세히 알아보죠 ^^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1년분을 미리 선납하시면 연간 자동차세의 10%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1년에 내야 할 1년분의 세금을 납부 즉 연납 할인... 즉 공제이지요 

1월에 신청하면 10%, 3월 7.5%, 6월 5%, 9월 2.5%를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2016년부터 자동차세 연납 제도가 폐지된다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2017년 올해도 가능하군요 ^^


자동차세는 

자동차관리법규정에 의한 자동차 등의 소유자에게 부과하는 조세입니다. 자동차의 보유사실에 대하여 과세하는 것으로 재산세와 같은 보유 세적인 성격과 도로손상부담금적 성격ㆍ환경오염 부담금적인 성격을 내포하여 있으면서 사치성 물자의 소비 억제적 성격도 포함된 세금입니다.


ㆍ서울위택스 : http://etax.seoul.go.kr/

ㆍ지방위택스 : http://www.wetax.go.kr 

 

저는 서울 시민이 아닌 지방 시민이니 지방 위택스에서 신청해야 하는군요 ㅠㅠ

인터넷 연(분)납신청기간


연납신청기간

우편고지서 신청 가능 기간 

1월년납 : 1월1일 ~ 1월31일  (1월01일 ~ 1월25일)

3월년납 : 3월1일 ~ 3월31일  (3월01일 ~ 3월25일)

6월년납 : 6월1일 ~ 6월30일  (6월01일 ~ 6월25일)

9월년납 : 9월1일 ~ 9월30일  (9월01일 ~ 9월25일)


[분납]

2분기 분납희망 3월 1일 ~ 3월 31일 

4분기 분납희망 9월 1일 ~ 9월 30일


 신고납부  -> 세액공제

신고납부 세액공제

1월 연납 신고 납부 연세액의 10%공제

3월  연납 신고 납부 연세액의 7.5%공제

6월  연납 신고 납부 연세액의 5.0%공제

9월  연납 신고납부 연세액의 2.5%공제


이렇게 기간에 맞추어 할인이 되는군요 


그럼 직접 신청을 해 볼까요?

위택스 홈페이지 https://www.wetax.go.kr/ 에 2017년 1월 30일 접속해보니

위텍스에서 자동차세를 내는 사람들을 위한 페이지로 변경되어 있네요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신청 전용 서비스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신청 전용 서비스

위택스 자동차세 연납 신청 전용 서비스의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클릭하니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네요 ㅠㅠ

공인인증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만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공인증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되나?

공인인증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만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공인인증 프로그램을 설치하셔야만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

라고 생각하고 클릭해보니 위텍스 보안프로그램 설치 ㅠㅠ

이것 저것 엄청 깔아야 하네요 ㅠㅠ 필수 2개 선택 1개... 한국에서 언제나 이런 프로그램없이 관공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을까요? ㅠㅠ

보안프로그램 설치보안프로그램 설치

보안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본인확인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라는 keysharpnxbiz 라는 프로그램을 설치하고요 ㅠㅠ 난 세금만 내고 싶다고 ㅠㅠ

보안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본인확인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라는 keysharpnxbiz보안인증서를 통한 전자서명/본인확인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라는 keysharpnxbiz

설치 후 전자 서명 작성 이라는 wetax 창이 뜨네요 ^^ 인증서를 선택하고 암호를 입력하니 드디어 되나? 

전자 서명 작성창전자 서명 작성창

만료된 인증서 이거나 회원가입 하시지 않았습니다.

ㅠㅠ 뭐야... 또... 그런데 여기 안내 문구에 오타가 있군요 

만료된 인증서가 이거나 ㅋㅋ

만료된 인증서만료된 인증서

다시 회원 가입 여부를 확인하네요 TT 트와이스의 노래처럼 너무해 ㅠㅠ 너무해 ㅜㅜ

회원 종류를 선택하고 성명 주민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래야 가입 여부를 확인 할 수 있군요

회원 가입 여부를 확인회원 가입 여부를 확인

그럼 또 다시 전자 서명 작성 창이 뜨네요 ㅠㅠ 아... 다시 입력하고

전자 서명 작성창전자 서명 작성창

이번엔 웹 페이지의 메시지가 변경 되었군요 

윤상호님은 가입되어 있습니다만 등록되어 있는 인증서와 다릅니다. 현재 인증서로 등록 하시겠습니까? 

아마 1년에 한번씩 갱신시키는 인증서를 새로 등록해야 하나보네요 ㅠㅠ 해야죠

확인을 누르니 또 전자 서명 작성 창이 ㅠㅠ 다시 인증서 암호를 입력하고... 아 ㅠㅠ

전자 서명 작성창전자 서명 작성창

이제야 다른 창이 뜨네요

인증서가 등록되었네요 ㅠㅠ 힘드네여 ㅠㅠ 회원 접속을 클릭하니

또 전자 서명 작성창이 뜨네여 ㅠㅠ 이젠 반갑네여 ㅠㅠ

전자 서명 작성창전자 서명 작성창

이제 신청하나 싶었는데 또 다른 내용이 뜨네요 ㅠㅠ

회원정보 이용에 대한 동의 후 2년이 경과하였습니다. 재동의 하셔야 회원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하아 ㅠㅠ 힘드네요

개인정보수집동의와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에 다 동의를 하고... 

개인정보수집동의와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개인정보수집동의와 고유식별정보 수집에 대한 안내

이젠 오기가 생기는 군요 ㅠㅠ 어디까지 깔고 어디까지 해야 하나 ㅠㅠ 끝을 보자

회원정보이용에 재동의 되었습니다. 다시 메인으로 이동하는군요 ㅠㅠ

회원정보이용에 재동회원정보이용에 재동

메인으로 이동하기를 클릭하니 

Wetax 위택스 https://www.wetax.go.kr/car/?cmd=LPTI__0R0 주소에서 아래와 같이 백지 창만 뜨네요? 으잉? 이건 뭐지? 잠시 대기하다가 다시 위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해 봤어요

백지 창백지 창


다시 윤상호님은 회원정보이용에 동의 하셨습니다. 라는 창이 뜨네여 ㅠㅠ 뭐지?

윤상호님은 회원정보이용에 동의윤상호님은 회원정보이용에 동의

다시 백지 창이 뜹니다 ㅠㅠ 이건 뭐 매트릭스도 아니고 ㅠㅠ 아 ... 몇변이나 반복되니 열받네여 

이번엔 위택스홈페이지 바로 가기를 선택했어요

위택스 홈페이지 https://www.wetax.go.kr/main/?cmd=LPTI__0R0

17년 1월 자동차세 연세액 신고 납부 관련 안내와 신용카드 할부 행사에 대해 안내되어 있네요 저는 자동차세 연납신청만 하면 되니까 중간에 있는 연납신청을 클릭 

위택스 홈페이지위택스 홈페이지


다시 공인 인증서 확인 창이 뜨네여 ㅠㅠ 암호를 입력하니 드디서 새 창이 뜨네요

그런데 주의해야 할 것이 <이용시간 안내>  

 - 평일 7시~22시, 토요일 7시~15시

- 공휴일(대체공휴일 포함) 신청불가

※ 말일은 관련기관의 시스템 점검으로 인해 18시까지 신청 가능합니다. 

   연납신청 마감일이 공휴일인 경우 다음 영업일이 신청마감일입니다. 


잉 뭐야? 그럼 오늘은 대체공휴일인디?  다행이 설 연휴 연납신청 안내엔 된다고 하네요 ㅠㅠ 모순되는구먼...

 

  ※ 설 연휴기간 연납신청 안내 

   - '17년 설 연휴기간(27일~30일)에는 7시~22시까지 정상신청 가능합니다.

   - 1월 31일(말일)은 20시까지 정상신청 가능합니다.  


자동차세연세액 신고내역 조회를 해 봐야겠네요 ^^
자동차세연세액 신고내역 조회자동차세연세액 신고내역 조회

제가 경기도 의왕시에 거주하니 의왕시를 선택하니 잉? 

자동차세연세액 신고내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네요 ㅠㅠ 

또 다시 신규로 신청을 해야 하는군요


자동차세연납신청 페이지가 뜨는군요 이름 주소 등 신고자 인적사항을 확인 후 등록된 차량정보를 검색해 봅니다 

신청자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차량정보를 확인 하는군요 ^^ 그래 맞아 

신청자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차량정보를 확인신청자 인적사항을 확인하고 차량정보를 확인

아래에 신고세액에 대해 나오는 군요 본세와 교육세를 합친 당초 세액과 경감세액에 대해 알려주고 납부세액에 대해 알려주네요

지금 납부하면 41,580원을 아낄 수 있네여 ^^ 그랴~ 

그 아래엔 환급계좌를 입력하게 되어있네요 소유권 변동 및 말소시 별도의 신고 없이 환급해 준다네요... 차를 팔지 어쩔지 모르니... 이것도 입력 해야겠죠 ㅋㅋ

그런데 오늘이 대체휴일이라 환급계좌 선택을 할 수 없네요 ㅠㅠ 은행 확인이 되어야 한다나  뭐 그럼 그건 넘어가고

신고세액신고세액

확인을 선택하니

자동차세연세액 신고 후 인터넷납부가 아닌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납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우편고지서를 따로 신청해야합니다.

어렵군요 ^^ 그냥 신고~!!

자동차세연세액 신고 후 인터넷납부가 아닌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납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우편고지서를 따로 신청해야합니다.자동차세연세액 신고 후 인터넷납부가 아닌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납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우편고지서를 따로 신청해야합니다.

드디더 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라는 문구가 뜨네여 ㅠㅠ 아 힘들다 그런데 신고만 되었지 금액을 납부한것은 아니지요 ㅠㅠ 아 띠 ㅠㅠ 다시 아래쪽의 인터넷 납부를 클릭합니다.

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신고가 정상적으로 완료되었습니다

금융결제원 납부페이지가 뜨네요 회원납부와 타인 납부를 선택하세요 라는군요 ^^ 타인명의의 카드나 계좌로도 납부가 가능하네요 저는 지금까지 힘들게 가입했으니 회원 납부를 선택했죠

금융결제원 납부페이지금융결제원 납부페이지


그러니 이번엔 빠르고 간편한 통합납부서비스 인터넷 지로의 창이 뜨네요

전에 수도요금 낼 때 가입했던 서비스 이군요

2017/01/24 - [분류 전체보기] - 수도 요금 상하수도 요금 자동 이체 신청 / 인터넷 지로 금융결제원 통합납부서비스


정보통신망법의 주민번호 이용·수집 제한에 따라

인터넷지로 개인회원인 경우 자동로그인되지 않고

인터넷지로 비회원 납부절차로 진행됩니다.


개인회원은 납부시

예금주, 카드소유주의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며

계좌번호 등을 입력하셔야 합니다. 

네 네~ 알겠습니다~ 확인을 선택하고 또 다시 동의 ㅠㅠ



결제 수단을 신용카드로 선택을 하니  무이자 할부 안내가 있네요 ^^ ㅋㅋㅋ 오 무이자? 좋구먼 단 포인트나 마일리지 적립이 안될 수 있다네요 ㅠㅠ 해주지




(수정)2017년 1월 지방세입금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 서비스 행사 안내


2017-01-26

지방세입금( 지방세, 통합세외수입, 환경개선부담금, 상하수도요금) 신용카드 무이자 할부서비스를 안내하오니 납부시 참고하시기 바라며, 할부서비스는 카드사 정책이므로 자세한 관련사항은 카드사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단, 법인카드의 경우 할부가 불가할 수 있사오니 카드사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무이자할부 이용시 포인트 및 마일리지 적립 불가할 수 있사오니 자세한 사항은 카드사로 문의 하시기 바랍니다

※ 금융결제원은 무이자할부 행사와 무관하며, 고객의 착오 등에 의한 할부이자 발생에 대해서는 일절 책임지지 않으므로 행사기간, 내용 등을 명확히 확인하시고 납부하시기 바랍니다.


□ 비씨카드

  - 행사기간 : 01.01 ~ 12.31

   - 행사내용 :

     • 2~3개월 무이자할부

  - 행사대상 : 비씨카드 전 회원(기업카드, 체크카드, 기프트카드 제외)


□  신한카드

  - 행사기간 : 01.01 ~ 12.31

   - 행사내용 :

   • 2~3개월 무이자할부

  • 6개월 슬림할부 : 1개월차 이자 고객부담(2~6개월차 이자 면제)

   • 10개월 슬림할부 : 1~2개월차 이자 고객부담(3~10개월차 이자 면제)

   - 행사대상 : 신한카드(신한BC 제외, 법인카드 제외)


□ 삼성카드

  - 행사기간 : 01.01 ~ 06.30

   - 행사내용

    • 2~3개월 무이자할부

    • 6개월 다이어트할부(1회차 수수료 회원부담, 잔여회차 면제)

     • 10개월 다이어트할부(1~2회차 수수료 회원부담, 잔여회차 면제)

     • 12개월 다이어트할부(1~3회차 수수료 회원부담, 잔여회차 면제)

      * 단, 12개월 다이어트할부는 2017.01.01~03.31까지

  - 행사대상 : 삼성 개인 신용카드 회원 대상(법인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제외)


□ KB국민카드

 - 행사기간 : 01.20 ~ 01.31

  - 행사내용 : 

     • 2~5개월 : 할부수수료 전액 면제

    • 6개월 : 2회차부터 할부수수료 면제(1회차 회원 부담)

     • 10개월 : 3회차부터 할부수수료 면제(1~2회차 회원 부담)

   - 행사대상 : KB국민카드 전회원(단, KB국민체크카드, 기업카드(법인 및 개인사업자), 비씨카드 및 선불카드 제외)


□ 현대카드

 - 행사기간 : 01.11 ~ 01.31

  - 행사내용 : 

     • 2~5개월 무이자할부

    • 6개월 부분 무이자할부(1~2회차 고객 이자 부담)

     • 10개월 부분 무이자할부(1~3회차 고객 이자 부담)

  - 행사대상 : 현대카드(법인카드, 체크카드, 하이브리드카드, Gift카드 제외) 


□ 롯데카드 

   - 행사기간 : 01.01 ~ 06.30

   - 행사내용 :

     • 2~3개월 무이자할부

    • 6개월 슬림할부:1회차 고객부담, 잔여회차면제 

     • 10개월 슬림할부:1~2회차 고객부담, 잔여회차 면제                  

   - 행사대상 : 롯데카드 전회원 대상 (단, 법인카드 제외)


□ 하나카드

  - 행사기간 : 01.01 ~ 12.31

   - 행사내용 : 

     • 2~3개월 무이자할부

  - 행사대상 : 하나 신용카드 회원(구.외환카드/구.하나SK?옜엮덫#? 포함)

     * 단, 체크카드, 법인카드, 기프트카드 제외


□ NH농협카드

 - 행사기간 : 01.01 ~ 06.30 

  - 행사내용 : 

     • 2~3개월 무이자할부

    • 6개월 부분 무이자할부(1회차 고객부담, 잔여 회차 면제)

     • 10개월 부분 무이자할부(1,2회차 고객부담, 잔여 회차 면제)

  - 행사대상 : NH농협카드(채움,비씨) 개인회원(단, 기업카드, 체크카드, 기프트카드 제외)


□ 광주카드

 - 행사기간 : 01.01 ~ 12.31 

  - 행사내용 : 

     • 2~3개월 무이자할부

 - 행사대상 : KJ광주카드(법인카드, 체크카드, 기프트카드 제외)


□ JB전북카드

 - 행사기간 : 01.01 ~ 06.30 

  - 행사내용 : 

     • 2~3개월 무이자할부

    • 4~6개월 부분 무이자할부(1회차 할부수수료만 고객부담)

     • 7~10개월 부분 무이자할부(1,2회차 할부수수료만 고객부담)

  - 행사대상 : JB개인신용카드(단, 기업카드, 체크카드, 기프트카드 제외)

 

세금이라 취소가 안된다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만 이용 가능하다 라고 알려주네요

세금이라 취소가 안된다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만 이용 가능하다세금이라 취소가 안된다 본인 명의의 신용카드만 이용 가능하다

저는 현대카드를 소지해서 선택을 하니 할부기간은 변경 불가하니 다시 확인하라 무이자 내용도 카드사에 문의하라는 등등 안내 문구가 또 뜨네여 네~ 네~

할부기간은 변경 불가할부기간은 변경 불가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납부하기를 클릭하니 또 전자서명 내용 확인 이라는 창이 뜨네요 ㅠㅠ 

전자서명 내용 확인전자서명 내용 확인

다시 공인 인증서 확인을 하고요 ㅠㅠ 몇번이니? ㅠㅠ

이번에는 인터넷 지로 공인인증서 확인 입니다

인터넷 지로 공인인증서 확인인터넷 지로 공인인증서 확인

암호를 입력하니

납부결과가 나오네요 정상납부 메시지와 납부 확인증이 뜨네요 아하~!!

납부 확인증납부 확인증


정말 힘들었네요 ㅠㅠ


정리하면 

자동차세 31일 내일까지 납부가능 그래야 10% 할인 

위텍스에서 자동차세 페이지 클릭 하지 말고 위택스 페이지 선택 후 납부 신청 할것

공인인증서 필요함

신용카드 납부 및 신용카드사에서 지원하는 무이자 서비스 이용가능

그리고 엄청난 인내력이 필요하다 입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