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수도 요금 상하수도 요금 자동 이체 신청 / 인터넷 지로 금융결제원 통합납부서비스

서귀포윤상호 2017. 1. 24. 11:50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2017년 1월 수도요금 상하수도 요금 고지서가 날라왔네요

다른 공과금 전기 가스는 자동이체를 신청했는데 물값은 아직이네요 이번달은 4천760원 정도가 나왔네요 ㅋㅋ 적게 나왔네요 요금이 작다 보니 연체된 적이 종종 있었어요 ㅠㅠ  

상하수도 요금 고지서상하수도 요금 고지서

그래서 요금 고지서 상에 있는 의왕시 031-345-3608 로 전화를 걸어 봤어요

여자분이 전화를 받아서 수도요금 관련 문의를 한다고 하니 전화를 돌려 주더군요 어떤 남자분이 받네요 ^^

수도세 자동이체를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수도 요금은 자동 이체를 신청하려면 요금 고지서를 가지고 은행을 방문해야 합니다' 라고 하시네요 

전화나 다른 방법으로 신청할 수 없나요? 라고 물어보니 번거럽더라도 금융기관을 방문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라고 하네요 ㅠㅠ

그러면서 한달 이후에 가능하다고... 에구 귀찮아도 은행을 찾아가야 겠네 라고 생각하고 상하수도 요금 고지서를 챙겨 나가려는데 뒷면에

다양한 납부방법이라고 되어 있네요 잉? ~ 

다양한 납부방법다양한 납부방법

자동이체 신청/해지 : 모든 금융기관 이라고 되어 있는데

www.giro.or.kr 접속 공인인증서 등록 후 이용 가능 이라고 되어 있네요

금융기관 방문도 있고요...


날 추운데 은행 갈 시간도 그렇고 귀찮았는데오~ 인터넷으로도 신청이 되나? 살짝 걱정하면서 홈페이지에 들어가 봤어요

인터넷 지로 홈페이지 www.giro.or.kr 입니다.

인터넷 지로 홈페이지인터넷 지로 홈페이지

금융결제원의 통합납부서비스 홈페이지 이군요

회원 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물론 이런 저런 보안 프로그램을 깔아야 하고요... 언제나 이런 보안 프로그램이 필요 없는 인터넷 세상이 올까요 ㅠㅠ

홈페이지 우측 하단의 자동이체 신청을 클릭했어요

아래의 내용이 뜨네요 


자동이체 신청자동이체 신청

유의사항이 많네요 ^^; 중요한 내용은 승인받은 기관만 가능 본인 계좌만 가능하다. 평일 낮에만 가능하다 정도네요

아래에 자동이체 신청을 하려니 

신청 구분이 있군요 신규와 해지... 저는 신규지요

신청 요금은 일반지로요금 지방세 전기요금 ... 기타 등등의 요금이 선택 가능하네요

저는 지방세 환경개산부담금, 세외수입, 상하수도요금을 선택 하고 의왕시 지로번호

6102148 을 입력을 했어요  그리고 아래 등록하기를 누르니

자동이체 신청자동이체 신청

다음 화면이 나오네요

청구기관은 의왕시환경사업소(상하수과) 지로번호 6102148

그 이후에는 자동계좌이체 약관이 있군요 계좌이체 약관에 동의를 안하면 신청 못하겠죠? ㅠㅠ 동의를 했어요 

자동계좌이체 약관자동계좌이체 약관

동의를 하니 자동이체 신청 페이지가 뜨네요

본인 계좌로만 이체 신청이 가능하고 본인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라고 되어 있네요 입력을 하고 신청하기를 누르는데 수용가 번호가 잘못되었다고 하네요 ㅠㅠ 잉? 다시 한번 입력해도 번호가 다르다고 ㅠㅠ 뭐지? 

자동이체 신청 페이지자동이체 신청 페이지

그래서 다시한번 의왕시 상하수도요금 영수증을 보았어요

전자수용가번호라고 되어 있는데 뭐가 잘못 된거지?  잉? 수용가 번호 17자리 라고 되어 있네요  세어보니 15자리 네요? 다른 번호가 있나? 

전자수용가번호전자수용가번호

고지서 위쪽을 보니 수용가(납부자)번호(자동납부신청번호) 가 따로 있군요 ㅠㅠ 세어보니 17자리 맞네요 ㅠㅠ 에구... 바보였네

수용가(납부자)번호(자동납부신청번호)수용가(납부자)번호(자동납부신청번호)

다시 자동이체 신청 페이지에 입력을 하니 이번엔 잘 넘어 가네요

신청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 하는군요 해당기관은 의왕시환경사업소(상하수과) 이고 신청자는 저군요 ㅎㅎ 

신청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신청한 내용을 다시 한번 확인

확인은 선택하니 인터넷지로 공인인증서 확인 페이지가 뜨네요 공인인증서 비밀번호를 인력하니

인터넷지로 공인인증서 확인인터넷지로 공인인증서 확인


자동이체 신청 결과 : 정상접수가 되었다고 알려주네요 

정상접수정상접수

확인을 선택하니 자동이체 신청 내역 관리 페이지가 뜨네요 ^^ 상세보기를 눌러봤어요

자동이체 신청 내역 관리자동이체 신청 내역 관리

자동이체 신청내역 관리 ^^ 신청중으로 되어 있네요 ㅎㅎ 뭐 신청했으니 별 문제 없이 되면 좋겠네요 

자동이체 신청내역 관리자동이체 신청내역 관리

그런데 재미있는건 당월 요금은 신용카드로 납부가 가능한데 자동이체는 카드가 안되는 군요 ㅠㅠ ~ 신용카드로 되면 더 좋은데... 아래는 인터넷 지로 사이트에서 당월 요금을 납부했다는 인터넷 지로 결과 확인 메일입니다 

인터넷 지로인터넷 지로

이상 정리를 하면 수도요금 자동이체 신청은 은행을 안가도 인터넷 지로 사이트에서 가능하다 입니다 신청하려면 회원가입을 해야하고 공인인증서도 필요하고 지로번호와 수용가번호 등을 알고 있어야 하고요. 단 자동이체는 신용카드로 납부할 수 없고 은행 계좌로만 가능하다 입니다 이점은 좀 아쉽네요~ 해지도 인터넷으로 가능하다는거는 괜찮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