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중국 북경 천단 공원 / 하늘과 황제의 교감 - 도교의 세계

서귀포윤상호 2015. 3. 20. 16:12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중국 북경 천단 공원 / 하늘과 황제의 교감


이번 중국 여행에서 


중국 북경 798 예술거리 다음에 간 곳은 북경의 천단 공원입니다


2015/03/19 - [분류 전체보기] - 중국 북경 798 예술 거리 - 베이징에서 느끼는 문화와 여유


위치는 아래와 같네요 ^^


Temple of Heaven

China

Beijing, Dongcheng

天壇東路1号

Open today

6:00 am – 8:00 pm


<

천단(중국어 정체: 天壇간체: 天坛병음: Tiāntán)은 중국 베이징 직할시 충웬 구에 있는 사적으로, 명청시대 중국에서 군주가 제천의식을 행하던 도교 제단이다. 매년 풍년을 기원하는 것은 황제의 연례행사였고, 비가 오지 않으면 기우제를 지냈다. 고대 규모로는 가장 큰 제단 규모로 만들어졌으며, 대지면적은 약 273만 ㎡로 황궁인 자금성의 네 배이다.

>


라는군요 ^^


중국 베이징 천단공원 입구 입니다


중국 베이징 천단공원 입구중국 베이징 천단공원 입구


입구를 지나니 원구단이 보입니다


원구단은 

<

황제가 하늘에 제를 올리기 위한 의식을 거행한 장소이다.명나라 가정(嘉靖) 9년인 1530년에 만들어졌으며, 건륭 14년, 1749년에 층축되었다. 매년 동지에 풍작을 감사하는 의식을 행하고, 가뭄이 든 해에는 기우제를 지냈다.


형태는 중국의 우주관인 천원지방(天圓地方)에 따라 원형이다.또 난간 계단 등이 음양 사상을 따라 지어졌으며 각 단의 직경을 합계한다면 45장이고, 이것은 단지 9의 배수라고 한 의미뿐만 아니라,구오지존이라는 의미도 갖는다.

>

... 라네요 


여기에 가운데 있는 길은 천단 공원 입구부터 황제가 삼보일배를 시작하며 원구단으로 향합니다. 원구단 주변에 문무백관들이 둘러싸고 그 위를 황제가 향합니다


천단 공원의 원구단 계단을 올라갑니다 


천단 공원의 원구단 계단천단 공원의 원구단 계단


중국 북경 천단 공원 원구단에 오르니 원형의 대리석 광장으로 되어 있고 그 가운데 둥그렇게 돌출된 돌이 보입니다 ^^ 이름하여 천심석 이라고 하네요


천심석천심석


황제가 매년 음력 1월 1일 원단에 하늘에 제사를 드리기 위해 천단을 찾았을때 입구에서 삼보일배로 들어와 이곳에 와서 하늘과 교감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하늘의 중심 북두칠성과 일치하는 천심석에 앉아서 하늘과 교감을 하며 알아듣지 못하는 방언을 했다고 하네요


저또한 황제가 된 느낌을 얻기위해 천심석에서 사진을 찍어보려고 했지만 너무 많은 관광 인파가 몰려서 그 위에 사진을 찍던 중국분들의 사진으로 대신했어요 


아쉬워서 천심석에 발을 살짝 올려보기만 했네요 ㅎㅎ



하늘의 아들 즉 천자가 된 느낌을 살짝 느끼면서 천단공원 원구단을 내려옵니다 ^^


 천단공원 원구단 천단공원 원구단


원구단을 내려오니 커다란 돌로된 기둥을 지납니다 ^^


돌로된 기둥돌로된 기둥


그다음 황궁우로 합니다 

황궁우에 들어가기 위해 벽을 지나야 합니다. 이름하여 회음벽입니다. 


회음벽회음벽


천단공원의 황궁우는


<

원구단의 북쪽으로 황궁우가 있다. 제천 시 사용하는 신패 등은 모두 이곳에 보관 되었다. 명나라 가정제 9년인 1530년에 짓기 시작했다.

>


하늘에 제사를 드리기 위한 신패가 보관되어 있으며 한쪽 벽에 대고 이야기를 하면 소리가 메아리쳐 맞은편에서 들린다고 합니다. 이름하여 회음~

시도해보는 학생들이 종종 보이더군요 ^^



황궁우 오른쪽입니다 ^^ 동배전입니다

신패가 모셔져 있어요 


황궁우 오른쪽 동배전황궁우 오른쪽 동배전


동배전 East Annex Hall 에 대한 설명이 되있네요

<

태양, 북두칠성, 금 목 수 화 토 오성, 주천성진 등의 신패가 모셔져 있다네요

>



동배전 East Annex Hal동배전 East Annex Hal 태양, 북두칠성, 금 목 수 화 토 오성, 주천성진 등의 신패


중국 베이징 티에탄 공원 안의 황궁우 내 동배전 신패입니다

태양, 북두칠성, 금 목 수 화 토 오성, 주천성진 등의 신패라는데 안이 흐려서 구분은 잘 안되네요


중국 베이징 티에탄 공원 안의 황궁우 내 동배전 신패중국 베이징 티에탄 공원 안의 황궁우 내 동배전 신패


동배전 기둥에 용이 그려져 있는것이 인상적이더군요 ^^

하늘의 옥황상제와 지상을 이어주는 용 

그것도 금색으로...


동배전 기둥에 용동배전 기둥에 용


황궁우 왼쪽입니다 ^^ 이쪽에도 신패가 모셔져 있어요 


황궁우 왼쪽황궁우 왼쪽


이쪽에는 금색 신패와 붉은색 신패가 모셔져 있네요


금색 신패와 붉은색 신패금색 신패와 붉은색 신패


금색 신패엔 

<

야명지신 夜明之神

>


이라고 오른쪽에 적혀 있네요 ^^ 아마 어둠을 관여하던 신을 말하는것 같네요


왼쪽은 만주어라 더욱 난해하게 느껴지네요

청나라가 만주족이 지배하며 한족을 다스리던 국가여서 여러곳에 한어와 만주어를 병기했네요. 요즘엔 영어를 병기해주는것 처럼요  


야명지신 夜明之神야명지신 夜明之神


붉은색 위패엔 운사 우사 정도의 글만 식별이 가능하네요

단군신화에 나오는것 처럼

비 구름 등을 관여하던 신을 모신 신패들 같네요


농경사회에서 자연을 관여하는 신들은 당연히 중요하게 여겼겠죠 전형적인 도교적 사회관을 느낄 수 있네요


붉은색 위패붉은색 위패


이제 앞에 있는 중국 북경 천단공원 황궁우 입니다 ^^


중국 북경 천단공원 황궁우중국 북경 천단공원 황궁우


황궁우에 올라가려는데 황궁우에 대한 설명이 되어 있네요

<

1530년 지었으며 당시 이름은 봉신전 (신을 모신 전각) 이었네요 1538년 황궁우로 개명하여 1752년 지금처럼 만들었다...

>


황궁우에 대한 설명황궁우에 대한 설명


황궁우에 구경하려는 사람들도 많이 있더군요 ^^


황궁우에 구경하려는 사람들황궁우에 구경하려는 사람들


황궁우 실내 모습입니다 ^^


황궁우 실내 모습황궁우 실내 모습


각종 신패와 향로가 놓여져 있네요


각종 신패와 향로각종 신패와 향로


향로 앞 가운데위패에는

<

황천상제 皇天上帝

>

라고 파란색 바탕에 금색으로 적혀있는 위패가 있네요

위엄이 있어 보입니다


황천상제 皇天上帝황천상제 皇天上帝


황궁우 금색 표지엔 용이 감싸고 있네요 엄청 화려하네요


황궁우 금색 표지황궁우 금색 표지


황궁우 건물 곳곳에 용이 살아 숨쉬네요 ^^ 도교의 하늘을 주관하던 옥황상제 그리고 그 지시를 받고 인간계에 내려와 백성을 다스리는 하늘의 아들 천자 그리고 용 ...


도교의 하늘을 주관하던 옥황상제 그리고 그 지시를 받고 인간계에 내려와 백성을 다스리는 하늘의 아들 천자 그리고 용도교의 하늘을 주관하던 옥황상제 그리고 그 지시를 받고 인간계에 내려와 백성을 다스리는 하늘의 아들 천자 그리고 용


아까 언급한 황궁우를 둘러싸고 있는 회음벽 입니다 


회음벽회음벽


황궁우 안에 있는 향로입니다 태극향로이네요

도교의 음양의 상징인 태극 그리고 팔괘가 되어 있네요


대한민국의 태극기 또한 이러한 원리를 바탕으로 만들어 졌죠 ㅎㅎ

그래서 더 반갑게 느껴지네요


황궁우 안에 있는 태극향로황궁우 안에 있는 향로 도교의 음양의 상징인 태극 그리고 팔괘


천단 공원 황궁우를 지나 다시 기년전으로 향해 갑니다 ^^


천단 공원 황궁우를 지나 다시 기년전천단 공원 황궁우를 지나 다시 기년전


이번 중국 여행은 구경하기에 거리가 꽤 되는군요 ^^ 체력이 필요해요

멀리 보이던 건물을 향해 계속 걸어갑니다



멀리 보이던 건물을 향해 계속 걸어갑니다


멀리 보이던 건물을 향해 계속 걸어갑니다멀리 보이던 건물을 향해 계속 걸어갑니다


드디어 기년전에 들어가기 위한 문을 지납니다

문의 이름은 

<

성정문 成贞门 成貞門

>

입니다 ^^ 


여기서 정 貞 은 바르다 곧다라는 뜻도 있지만 점치다라는 뜻도 있죠

바름을 이루어지는 문 보다는 하늘에 제사를 드리는 곳이니 점을 치는 문이라는 뜻이 더 자연스럽겠네요


성정문 成贞门 成貞門성정문 成贞门 成貞門


드디어 중국 북경의 상징인 기년전이 멀리 보이네요 ^^

웅장한 모습이 보기 좋아요


중국 북경의 상징인 기년전중국 북경의 상징인 기년전




기년전은

<

중국에서 군주 제천 행사를 맞기 위해 지은 제단 중 가장 유명한 건축물 중의 하나로서 천안문자금성과 함께 베이징의 상징이다. 기년전은 직경 32m,높이 38m,25개의 중심에 유지된 제단으로 현존한 중국 최대의 제단.중국 건축 사상 중요한 건축물로 간주 된다. 풍년을 기원하기 위해 정월에 황제가 오곡풍작을 기원하는 제를 올렸다. 목조에다가 금도금을 입혔으며, 삼층으로 유리기와를 올려 지붕을 만들었다. 명나라 시대에는 위에는 청색과 황녹색으로 되어 있었지만, 건륭제가 1751년에 중건을 하면서 전부 청색으로 바꾸었다. 1889년 낙뢰에 의하고 한번 소실되었지만,1906년에 다시 재건되었다.

>


기년전에 대한 설명도 있네요

<

명나라 영락 18년 1420년에 만들어졌으며...

>



기년전에 대한 설명기년전에 대한 설명


아래에서 올려다본 기년전의 모습입니다. 웅장하고 화려하네요


아래에서 올려다본 기년전의 모습아래에서 올려다본 기년전의 모습


여기에도 금색 용과 이번에는 봉황까지 되어 있네요 ^^

화려함의 극을 달하고 있네요 


금색 용과 이번에는 봉황금색 용과 이번에는 봉황


그 옆에는 기년전에 대한 설명과 이곳에 방문했던 유명 인사의 기록들이 전시 되어 있네요

예전에 황제 뿐만 아니라 요즘 유명 정치인들도 대의명분을 위해 이곳을 방문했다고 하네요


기년전에 대한 설명과 이곳에 방문했던 유명 인사의 기록기년전에 대한 설명과 이곳에 방문했던 유명 인사의 기록


천단공원을 나오는데 한쪽에 사람들이 박수를 치면서 운동을 하고 있더군요


사람들이 박수를 치면서 운동사람들이 박수를 치면서 운동


7성석 칠성석 입니다 ^^ 현재는 하나가 더해져서 8성석이지만요 



명나라 영락제가 천도를 하기위해 자리를 찾던 중 북경을 노리고 있던 중 꿈에 북두칠성이 땅으로 떨어졌다고 하네요 그곳을 찾아가니 7개의 돌이 떨어져 있어서 하늘이 지정해준 곳이니 천도를 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지금 생각해보면 영락제가 그 당시의 국경 즉 만리장성 가까이에 수도를 옮기자고 하니 동의하는 신하들이 거의 없었을겁니다. 몇년전 행정 수도를 세종시로 이전한다고 했을 때 엄청난 반대가 있음을 생각하면 이해가 가는 부분이죠 거기에 적들이 가까이 있는 국경 가까이니...


그 신하들을 설득하기위한 대의 명분이 필요했을것이고 하늘의 뜻이라는 7개의 돌로 그 의사를 표현한 것이겠죠


물론 그 위치를 꿈에서 봤다고 하지만 누군가가 옮겨놓게 하였으니 그 위치를 정확하게 잡은 것이겠고요 ^^


드라마에서 보았던 강희제와 위소보도 떠오르네요


이상 중국 북경의 천단 공원을 둘러봤네요 ㅎㅎ